27일 이마트에 따르면 자두는 지난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출하가 시작돼 6월 매출이 2.5배 늘었다. 자두는 7월을 상징하는 대표과일이었지만, 이달엔 복숭아에 그 자리를 넘겼다.
올해 봄 참외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참외 출하가 2월부터 시작된 탓에 정작 물량이 쏟아져야할 4월에는 출하물량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며 4월의 대표과일 자리를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토마토에게 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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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수농가가 음력절기에 맞춰 과일을 재배하다보니 예년보다 출하시기가 전반적으로 빨라졌고 4~5월 이른 더위로 과일의 생육기간이 짧아진 것도 여름 대표과일의 지형도가 바뀐 이유로 풀이된다.
최지윤 이마트 과일바이어는 "올해는 농사 절기가 앞당겨지면서 과일 수확시기가 평균 5~10일가량 당겨졌다"며 "이 때문에 8월 중순이 돼서야 진행하던 아오리사과 행사를 7월부터 진행할 만큼 제철 과일의 소비 시기가 전반적으로 앞당겨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