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세가 된 '무라벨 생수'…친환경 트렌드 확산

  • 2021.03.26(금) 16:46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로 무라벨 관심 높아져
친환경 소비 트렌드 확산…분주해진 식품·유통 업계

한 소비자가 편의점에서 무라벨 생수를 고르고 있다. [사진=BGF 제공]

국내 생수 시장에서 '무라벨' 제품에 대한 인기가 확산하고 있다. 최근 페트병의 라벨을 떼고 분리 배출하는 정책이 시행되면서 무라벨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국내 유통·식품 업계에서는 '친환경 경영'을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나 사회 공헌의 일환 정도로 여겼다. 하지만 최근에는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뚜렷해지면서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 라벨 떼니 매출 '쑥쑥'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CU가 친환경 소비를 위해 내놓은 무(無)라벨 투명 생수 제품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U의 자체 브랜드(PB) 제품인 HEYROO 미네랄워터는 출시 이후 한 달(2월 25일~3월 20일)간 매출이 전년보다 78.2% 늘었다. 같은 기간 생수 전체 매출이 20.4%가량 올랐다는 점을 고려하면 평균보다 3.8배 높은 수준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무라벨 HEYROO 미네랄워터의 인기에 CU의 PB생수 매출은 전년보다 33.8% 뛰었다"며 "이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실제 구매로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친환경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가시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앞으로 ESG 경영 실천에 더욱 힘을 실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분위기는 업계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올해 1월 '초이스엘 세이브워터'라는 자체브랜드(PB)를 리뉴얼하면서 라벨을 뗀 바 있다. 이 제품은 기존보다 매출이 70% 가까이 늘었다. 롯데마트는 여기에 더해 이 제품을 판매한 금액의 10%를 비영리단체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하기로 하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무라벨 생수는 지난해 1월 롯데칠성음료가 '아이시스 ECO'를 선보이며 처음 등장했다. 아이시스 ECO 역시 지난해 1010만 개가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다. 

경쟁사들도 줄줄이 라벨을 떼고 있다. 생수 시장 점유율 1위인 제주삼다수는 올해 상반기 중 무라벨 생수 '제주삼다수 그린 에디션'을 출시한다. 농심 역시 상반기 내에 라벨 없는 백산수를 출시하고 페트병을 경량화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올해 2분기부터 자사 생수 브랜드인 '석수' 생산량의 50% 이상을 무라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향후에는 묶음 판매 제품 전 물량을 무라벨로 변경할 예정이다.

◇ 가치 소비 확산…식품·유통가 '분주'

무라벨 생수가 인기를 끄는 것은 지난해 말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가 시행되면서다. 환경부가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을 개정하면서 지난해 12월부터 전국 300가구 이상의 아파트 단지에서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시작됐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무색이나 반투명 페트병의 내용물을 비우고 겉에 붙은 라벨을 떼서 버려야 한다. 정부 정책이 기업의 친환경 경영을 끌어내고, 소비자들 역시 움직이게 한 셈이다.

코카콜라가 지난 1월 국내 탄산음료 최초로 라벨을 없앤 '씨그램 라벨프리'를 출시해 홍보하고 있다. [사진=코카콜라사 제공]

친환경 소비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최근 국내외 산업 전반에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소비자들 역시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치 소비를 하기 시작하면서 기업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는 분위기다. 

실제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착한 소비를 위해서라면 더 큰 비용을 지급할 수 있다고 말한 소비자들은 2019년 55%에서 지난해 58.9%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가치 소비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방증이다.

이에 따라 생수 업계뿐만 아니라 국내 식품·유통 시장 전반에서 친환경 경영이 빠르게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대부분 기업이 ESG를 기치로 내걸고 라벨이나 빨대를 없애는 등의 친환경 정책을 발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며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투자 유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