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귀에 쏙쏙]뉴스투뿔-디지털금융의 '유혹'

  • 2018.11.13(화) 15:01



경제뉴스의 핵심 키워드를 뽑아내 더 쉽게 더 재미있게 알려드리는 [뉴스투뿔] 배민주입니다.

금융사들이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어 주목됩니다. 

먼저 신한금융그룹의 금융권 최초 원-스톱 금융 플랫폼인 '신한플러스'가 통합 100일 만에 가입자 910만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입니다. 

신한금융은 이에 앞서 지난 8월 조용병 회장 취임 후 강조해온 '원 신한(One Shinhan)'과 디지털 신한(Digital Shinhan)' 전략의 일환으로 그룹의 통합 리워드 플랫폼인 '신한 FAN 클럽'과 금융권 최초 통합 모바일 플랫폼인 '신나는 한판'을 결합한 '신한플러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플랫폼이 출시 100일만에 91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신한플러스에는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의 100여개 주요 서비스와 다양한 포인트 활용 서비스가 탑재돼 있습니다. 한번 로그인하면 그룹 통합 중금리 신용대출 플랫폼인 '스마트대출마당'을 비롯해 빅데이터 활용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금융 큐레이터', 4개 그룹사 모두 상담이 가능한 '모바일 TALK 상담' 등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동남아 6개국에서 사용 가능한 '그랩 택시 서비스', 방콕과 오사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캐리어 배송 서비스', 소액 해외주식 매매가 가능한 '글로벌 투자여행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NH농협은행은 최근 모바일 플랫폼 '올원뱅크'를 업그레이드한 올원뱅크 3.0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버전은 '음성 뱅킹'과 '인공지능 상담톡' 기능을 화면 하단에 고정해 고객이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하는데 초점을 맞췄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인공지능 상담 톡', 'NH 프러포즈', '올원캔디' 등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탑재했습니다.

'인공지능 상담톡'은 고객이 상품내용 등 궁금한 내용이나 메뉴찾기, 잔액조회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으로 질문에 답변하거나 요청된 내용을 실행하는 서비스입니다. 'NH 프러포즈'는 고객이 '올원뱅크'를 로그인 하면 빅데이터 기반으로 개인별 최적화된 맞춤상품을 추천해주고 개인별 특색있는 감성멘트도 전달하는 서비스입니다.'올원캔디'는 올원뱅크로 로그인, 계좌 등록, 상품가입 등을 할 경우 캔디가 자동 적립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에 응모하거나 금리 할인쿠폰 등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 제도입니다.

이밖에도 일상생활에 적합한 모임·회비관리 특화서비스인 '더+모임', 음식 레시피 소개서비스인 '만개의 레시피'도 제공됩니다.

하나금융그룹은 10월과 11월 그룹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플랫폼인 '하나 플레이폼'이라는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이 행사는 그룹의 디지털 문화 확산을 위해 임원들부터 서비스를 알고 경험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진행됐습니다. 하나플레이폼은 디지털서비스는 결국 사람이라는 김정태 회장의 디지털경영철학을 기반으로 ▲ 재능은 있지만 손님을 만나기 어려운 스타트업업체 및 강사들에게 온/오프라인 채널을 ▲ 영업장 활용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에게는 공간제공을 통한 추가매출을 ▲ 참여자들에게는 다채로운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참여형 플랫폼입니다.

이같은 그룹 차원의 노력과 함께 KEB하나은행도 디지털플랫폼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보험상품 가입과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가능한 모바일 방카슈랑스'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 하나은행의 스마트폰 뱅킹 앱인 '1Q Bank' 내에서 은행 방문 없이 저축보험은 물론 보장성보험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을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또 스마트폰을 통한 보험 가입·입금·조회는 물론 금융권 최초로 '가입한 보험에 대한 자산관리 분석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보험자산관리 분석 서비스는 고객이 가입한 모든 보험사의 상품을 조회해 그래프 분석, 은퇴 시점의 예상수령액 및 부족자금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하나은행은 이에 앞서 더욱 똑똑하고 편리해진 인공지능 HAI(하이)뱅킹 서비스를 개편해 선보였습니다.

문자 인식 체계에 기반했던 기존 HAI뱅킹서비스에 손님의 음성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기술과 외국 화폐를 촬영하면 원화 환전금액을 바로 알려주거나 공과금을 지로 촬영으로 수납하는 카메라를 적용하는 등 신기술이 추가됐습니다. 

개편된 HAI뱅킹서비스 특징은 ▲3D 아바타 금융비서와 1대1 대화하는 느낌으로 ▲계좌이체, 별칭 이체, 자주 이용하는 계좌이체를 초간편 송금할 수 있고 ▲대화창에서 예금과 적금 상품을 추천받아 바로 가입이 가능하며 ▲환전 및 해외송금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사회와 경제 전반에 디지털 서비스가 도입되고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받으면 편의성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 등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배민주였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