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새 상품·기법·시장 개척해야"

  • 2019.01.16(수) 16:23

"보험업 전반 기존 탈피한 변화·혁신·신뢰 필요"
"전문상담센터 등 소비자 신뢰제고 방안 마련"
"자동차보험 인상 최소화 노력도 기울일 것"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사진)이 손보업계에 기존 사업방식을 탈피한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1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금융시장 변동성 등 올해 대내외적인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어 기존과 같은 상품, 영업방식을 고수해서는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며 "변화와 혁신의 해가 돼야하며 그 밑받침으로 소비자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새로운 상품개발 및 신(新)시장 개척'을 올해 손보업계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꼽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는 ▲사이버보험·반려동물보험 등 기존 시장의 위험담보 확대 ▲인슈어테크(Insur-Tech, 보험+기술 융합) 활성화 ▲재난 등 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 확대 및 관리체계 마련 ▲기업성보험 활성화 등이다.

그는 "한정된 시장에서 유사한 상품, 유사한 방식으로 경쟁을 해온 만큼 시장이 상당히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면서 "결국 (기술발달에 따른) 새로운 리스크(위험) 발굴, 기존 리스크 가운데 100% 커버 하지 못한 리스크를 잘 발굴해 새로운 상품을 만들고 새로운 손해보장 기법을 통해 새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올해 주어진 가장 큰 과제"라고 말했다.

또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제고를 위해 소비자 불만이 예측되는 분야들을 찾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 회장은 "손해보험협회 내 소비자상담센터 기능과 역량을 확대하고 모바일상담센터, SNS 등 소통채널을 강화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라며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소비자가 설계사의 불완전판매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고 교육을 강화하는 등 민원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수의 보험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실손보험과 관련해 소비자 편익 확대 방안도 추진한다. 김 회장은 "진단서, 진료비세부내역서 등 증빙서류 발급없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도록 보건복지부, 금융위원회와 함께 '공사보험 정책협의체'를 통해 실소보험 청구 간소화를 추진중"이라며 "실손보험 연계제도 및 보험료 인상 부담이 큰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 가입자의 신실손보험 전환제도 안내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보험금 누수 방지 등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도 밝혔다. 그는 "보험사기로 인해 누수 되는 보험료가 막대하다"며 "자동차보험의 경우 한방병원 장기치료, 사무장병원 등 과잉진료로 인한 보험금 누수로 보험료가 매년 상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험사기로 누수 된 보험금은 다수 선량한 보험가입자에게 전가되는 만큼 사례발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보험사기 등 보험료를 상승시키는 요인들을 하나하나 짚어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법, 제도변경이나 관련 시스템 구축 등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노력을 올해 집중적으로 기울일 생각"이라고 말했다.

연초 3% 이상 인상된 자동차보험 관련해서는 향후 인상 요인들을 최소화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해 폭염 등에 따른 사고로 손해율이 높게 올랐고 자동차 정비수가 인상 등 요인으로 지난해 자동차보험에서 7000억원 가까이 손실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추가적인 보험료 인상과 관련해서는) 올해 사고 추세를 비롯해 정비업계와의 계약사항 등 제반여건을 따져 고려해야 하는 등 아직까지 지켜봐야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올해 자동차보험 한방 과잉진료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을 비롯해 자보 진료수가 개선방안을 검토하는 만큼 여건이 나아져 보험료 인상 요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에 다양한 과제가 산적해 있는 만큼 문제는 규제완화다. 김 회장이 올해 핵심과제로 지목한 헬스케어, 인슈어테크, 일반보험 활성화 등 대부분이 규제나 제반여건 부족으로 인해 아직까지 미진하거나 시장이 초기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헬스케어 활성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됐던 보건복지부 내 (헬스케어서비스 관련) 법령해석위원회도 아직까지 의료계의 반발로 인해 보험업계에서 요청한 해석의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 회장은 "지금까지 말한 과제들은 협회와 업계의 노력만으로는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며 "손해보험산업이 건전하게 민간의 사회안전망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당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협회는 법과 제도 변경에 대해 뒷받침할 수 있는 지원방안들을 찾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