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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7개의 심장을 갖다"..가솔린에서 PHEV까지

  • 2015.07.02(목) 10:07

1.7디젤·1.6터보·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 추가
7가지 라인업 완성..성능·상품성 대폭 강화

현대차가 중형세단 쏘나타에 1.7디젤, 1.6터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하며 총 7가지 라인업을 완성했다.

현대차는 쏘나타가 7가지 라인업의 2016년형 모델로 새 단장해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2016년형 쏘나타’는 기존 2.0 가솔린 중심의 라인업에서 1.7 디젤, 1.6 터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2016년형 쏘나타’는 엔진에 따른 제품 특성에 맞춰 디자인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한편, 2030 젊은 고객 취향에 맞춰 램프 등 일부 디자인을 변경했다. 또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기본 장착하고 현가장치에 알루미늄 재질을 적용했다.

새로 출시된 1.7디젤과 1.6터보 모델은 다운사이징 엔진과 7속 DCT를 장착해 연비와 성능이 모두 향상됐다. 국산차 처음으로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은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대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쏘나타 1.7디젤의 출시로 현대차는 엑센트부터 그랜저까지 디젤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에 2.4GDI 모델을 없애고 1.7디젤 모델과 1.6터보 모델을 추가했다. 쏘나타 디젤 모델은 U2 1.7 엔진과 7단 DCT를 장착해 최고출력 141ps와 최대토크 34.7kg·m을 구현했다. 16.8km/ℓ, 16.5km/ℓ, 16.0km/ℓ(16·17·18인치 휠)의 연비를 기록했다.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33%, 토크는 69% 향상됐다.

쏘나타 1.7 디젤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95만원 ▲스마트 2780만원 ▲스마트스페셜 2950만원이다


또 현대차는 1.6 터보 모델과 7단 DCT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ps와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터보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13.4km/ℓ, 13.1km/ℓ, 12.7km/ℓ(16·17·18인치 휠)의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6%, 출력은 7%, 토크는 31% 상승한 수치다.

쏘나타 1.6 터보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10만원 ▲스마트 2690만원 ▲스마트스페셜 2810만원이다.

또 2016년형 쏘나타는 기존의 2.0 CVVL 모델 연비를 12.1km/ℓ에서 12.6km/ℓ으로 크게 개선시켰다(16·17인치). 18인치도 11.6km/ℓ에서 12.0km/ℓ로 향상시켰다.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을 출시하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외부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적용해 EV(전기) 모드와 HEV(하이브리드) 모드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차다.

쏘나타 PHEV는 “일상생활엔 전기차, 주말엔 하이브리드(Daily EV, Weekend Hybrid)”라는 콘셉트로 외부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충한 뒤 모터로만 약 44km를 주행할 수 있다.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모터로 주행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HEV모드를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쏘나타 PHEV의 연비는 HEV모드에서 17.2km/ℓ이며, EV모드에서는 4.6km/kWh 다.

쏘나타 PHEV는 운전석 휀더에 전기 충전구를 배치하고 ‘plug-in’ 엠블럼을 테일게이트에 장착했다. 또 PHEV 모델 전용 4.2인치 칼라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적용하고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기본 장착했다.


이밖에도 블루링크(2년 무상)를 통해 내비게이션은 물론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원격으로 예약 및 즉시 충전하는 기능을 포함, 충전 잔여시간 및 엔진별 주행 가능 거리 조회, 충전 완료 시 자동 SMS 통지 기능 등 전기차 이용에 필요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쏘나타 PHEV의 판매가격은 ▲프리미엄 3995만원 ▲익스클루시브 4260만원이다. (개별소비세 등 세제혜택 적용 후 가격)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국내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환경부로부터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성을 입증 받았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 전 모델의 외관 디자인에 세련되면서도 젊은 느낌을 더했다. 전면부에는 헤드램프에 LED 포지셔닝 주간주행등을 추가했다. 후면부에는 2.0 터보에 적용 중이던 LED 리어콤비램프를 전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7가지 쏘나타 라인업을 특징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고 각기 다른 디자인을 적용했다. CVVL, 디젤, LPi 모델의 경우 중·장년층의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직선형의 차체를 통해 모던한 중형세단의 느낌을 강조했다.

1.6터보, 2.0터보 모델은 날렵한 헤드라이트와 안개등, 풍부한 볼륨감을 통해 파워풀한 느낌을 강조해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하면서도 고성능의 느낌을 강조했다. HEV와 PHEV는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모델인 점을 감안, 기존 HEV 모델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첨단의 느낌을 강조할 수 있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30년의 헤리티지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첨단 파워트레인과 강화된 안전/편의사양으로 무장한 7개의 쏘나타 라인업을 선보이게 됐다”며 “수입 디젤차, RV로 이탈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아 국민 중형차의 부활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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