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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을 기다렸다"…현대차 '인증 중고차' 나온다

  • 2023.10.06(금) 06:40

이달 중 마케팅 본격화…연내 론칭 공식화
소비자 선택 폭 넓어져…중고차 시장 재편

./그래픽=비즈워치

현대자동차의 중고차 판매가 임박했다.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꼬박 3년만에 맺게 된 결실이다. 이번 사업은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가 중고차를 판매하는 첫 사례다. 현대차의 등판으로 국내 중고차 시장 생태계가 재편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특히 소비자가 얻는 이득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만반의 준비 마쳤다

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달 중 중고차 판매 마케팅을 본격화한다. 중고차 판매는 4분기 중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빠르면 이달 말이나 늦어도 오는 11월 중일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경기도 용인시 중고차 매매단지 오토허브에 '현대차 인증 중고차 센터'를 마련하는 등 판매 준비를 마친 상태다.

현대차가 중고차 청사진을 그린 건 지난 20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중고차 매매업이 중소기업적합업종에서 풀려난 게 시작이었다. 그전까지 OCED 국가 중 완성차업체가 중고차 사업을 할 수 없었던 건 한국이 유일했다. 현대차는 국내 완성차업체 중 가장 먼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포부였다. 

자체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제한하겠다는 승부수도 띄웠다. 시장 1위 업체인 케이카의 점유율 4%를 넘기지 않겠다는 약속도 했다. 중고차 사업으로 기대하는 것이 판매 이익이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다. 대신 신차 가격을 방어하고 운행 데이터를 확보하는 등의 부수 효과에 방점을 두겠다는 것이 현대차의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은 신차보다 거래대수가 1.5배 더 많아 데이터 수집이 보다 용이하다"고 말했다.

반기는 소비자, 긴장하는 중고차업계

소비자들은 현대차의 진출을 반기고 있다. 허위로 성능을 점검하거나 미끼 매물을 내놓는 등의 행태가 사라질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현대차는 5년 이내이면서 누적 주행거리 10만㎞ 이하인 자사 브랜드 차량을 사들여 이 중 200여 개 품질 테스트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할 계획이다. 매물의 성능과 사로 이력, 침수 여부 등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포털도 제공한다. 

선택의 폭도 넓어지게 됐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5% 더 비싸지만 인증된 신차급 중고차를 구매할 것인지, 저렴한 중고차를 선택할 것인지는 소비자의 몫"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고차 업계에는 묘한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인증'과 '편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 시장 주도권이 6000여 중소 사업자에서 기업형 플레이어로 넘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때문에 향후 중소 사업체끼리 뭉치거나 기업형 플레이어로 편입되는 시장 재편이 일어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외주를 주는 등의 방식으로 중고차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다"면서 "이렇게 되면 그 밑으로 붙는 회사들이 늘어나게 되고 또 새로운 사업 기회가 열릴 수 있어 결국엔 기업형 플레이어들이 주류가 되는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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