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전·청주 전직원 서울 발령..메리츠증권 거점 전략 `진통`

  • 2014.03.25(화) 08:56

'초대형 거점 점포화'..4개 도시 지점 폐쇄
김용범 대표 "납덩이(비용) 제거"

메리츠종금증권의 ‘초대형 거점 점포화 전략’이 직원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전국 19개 지점을 5개 초대형 점포로 개편하는 이번 계획이 "사실상 구조조정"이라는 반발이다.

특히 지방 직원들의 반발은 거세다. 대전·청주 지점 직원들의 경우 이번 ‘거점 점포화 전략’에 따라 서울 강남 지점에 배치 받아, 거주지를 옮겨야 하는 상황이다.

25일 복수의 메리츠증권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지난 21일 메리츠증권은 주주총회 직후 ‘거점 점포화 전략’을 사내에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전국 19개 지점을 서울(강남·강북·본점), 대구, 부산 등 5개 거점 점포로 재편한다는 갑작스러운 발표에 사내가 술렁였다.

바로 다음날 노조원들은 회의를 소집했다. 주말(22일)에도 불구하고 대전 등 지방 지점 직원까지 120여명이 서울 여의도 본사에 모였다. 특히 이번에 폐쇄되는 지방 지점의 직원들은 “죽으란 얘기”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사측 대표로는 전날 주주총회에서 재선임된 김용범 메리츠증권 사장이 참석했다. 김 사장은 “현재 지점은 비용이 너무 무거워서, 열심히 한다고 해서 수익이 날 수 없는 구조”라며 “여러분의 몸에 납덩이(비용)를 제거하기 위한 일”이라고 직원들을 설득에 나섰다. 2시30분에 시작된 회의는 4시에 끝났지만, 이렇다 할 결론은 내지 못했다.

 


이번 ‘점포화 전략’에 가장 크게 반발하고 있는 곳은 지방 직원들이다. 현재 메리츠증권은 수도권(11개), 대구(3개), 대전(1개), 청주(1개), 경주(1개), 창원(1개), 부산(1개)에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점포화 전략’에 따라 대전, 청주, 경주, 창원 4개 지점이 사라진다. 폐쇄된 지점의 직원들은 인근 지점으로 배치 받았다.

문제는 `거리`다. 대전과 청주 직원은 서울 강남(선릉역) 지점으로 발령받았다. 경주는 대구, 창원은 부산으로 각각 배치 받았다. 출퇴근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으로 거주지를 옮겨야 되는 상황이다. 이사를 간다 하더라도, 타지에서 새로운 고객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회사 측은 지방 직원들의 지원 방안을 찾고 있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직원들과 교통비 지원 등 지원책을 두고 논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조조정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직원들의 불안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 2012년 조직개편을 통해 폐쇄된 제주와 광주 지점 직원 대부분이 희망퇴직했기 때문이다. 이번 ‘점포화 전략’에는 희망퇴직이 포함되지 않았다. 회사를 그만두더라도, 위로금을 받을 길이 없다는 얘기다. 지방 직원들은 2~4시간 출퇴근을 하거나, 거주지를 옮기는 방법 밖에 없다.

그나마 원래 서울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은 상황은 나은 편이다. 기존 고객을 잃어버리거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아서다. 여기에 이번 ‘거점 점포화 전략’으로 비용 부담이 줄어드는 이점도 있다. 이번 계획에 따라 강남 지점(선릉역 인근)은 220명, 강북(광화문)은 120명이 근무하는 대형 점포가 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