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과 인증 직영중고차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국내 중고차 업체로는 최초로 증시 입성에 도전하는 케이카(K Car) 수장인 정인국 사장은 상장에 앞서 이 같은 포부를 드러냈다.
케이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체 인증 중고차와 전국 오프라인 거점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 명실공히 중고차 업계 1위 회사다.
케이카는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2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과 인증 직영중고차 비즈니스를 앞세워 시장 장악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혁신적인 이커머스 쇼핑 환경을 제시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꾼 게임 체인저로서 2025년 연간 296만대, 50조원 규모로 성장할 거대한 국내 중고차 시장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케이카는 2018년 4월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가 SK엔카를 인수한 뒤 같은 해 10월 브랜드를 바꿔 출범한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중고차 매입부터, 진단, 관리, 판매, 사후 책임까지 전 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직영중고차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이커머스 판매 플랫폼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최근 3년간 연 평균 성장률은 45%에 달한다. 이커머스 거래 활성화를 위해 업계 최초로 중고차를 100% 환불 받을 수 있는 '3일 환불제'와 24시간 구매 가능한 '즉시 결제 시스템', '당일배송' 등도 선보였다.
케이카는 이커머스 성장세에 힘입어 뚜렷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매출액이 9106억원, 영업이익은 385억원, 상각전영업이익(EBITDA) 582억원으로 창립 이후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8%, 131.8%, 138.5% 늘어난 수치다.
이 중 내차사기 홈서비스 매출은 322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5.1% 증가하면서 상반기 총 소매 판매 매출 중 40.8%에 달할 만큼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했다. 시장조사업체 프로스트앤설리번에 따르면 지난해 케이카의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81%에 달한다.
케이카는 이번 기업공개를 성장 모멘텀으로 삼아 이커머스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는 각오다.
오프라인 네트워크 확대와 온라인 자산 강화, 보증 및 시세 서비스 고도화를 주요 목표로 삼고 △전국 주요 시도 네트워크 확장 △대규모 상품화 센터 설립 등에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중고차 유통 전 과정을 수직계열화해 품질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비즈니스 모델 확대로 추가 성장 기회를 창출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정인국 사장은 "케이카는 독보적인 브랜드 신뢰도와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중고차 시장에서의 높은 이커머스 진입장벽을 극복했다"며 "이번 기업 공개를 통해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더욱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이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여 대한민국 대표 중고차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케이카의 공모예정가는 3만4300~4만3200원, 상장 공모주식 수는 1683만288주, 공모예정금액은 5773억~7271억원 규모다. 공모가가 밴드 상단으로 결정되면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규모는 2조254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케이카는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오는 9월27~28일 양일간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한다. 오는 30일과 내달 1일 일반 공모청약을 진행한 후 10월 중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가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