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S건설, 싱가포르 지하 고속도로 공사 수주

  • 2018.12.24(월) 09:50

N101구간 공사 단독 수주…5240억원 규모
세계 최대 차량기지 T301 등 싱가포르 건설시장 입지 강화

GS건설이 싱가포르에서 도심 지하 고속도로 공사를 수주하는 등 싱가포르 건설시장에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하고 있다.

GS건설은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Land Transport Authority)이 발주한 6억3580만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5240억원) 규모의 남북간 지하 고속도로(이하 NSC, North-South Corridor) N101 구간 공사를 단독으로 수주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1일 싱가포르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니옌훈핑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장을 비롯한 발주처 관계자들과 GS건설 인프라부문 대표 이상기 부사장, 노재호 싱가포르지역본부장, 이호형 싱가포르 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공사는 싱가포르 남부 도심지인 비치 로드(Beach Road) 지역에 총 길이 990m의 도심지 지하 고속도로, 1km의 고가교, 부대시설 등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총 95개월로 올해 12월 착공, 2026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21일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사에서 열린 싱가포르 남북간 지하 고속도로 N101구간 공사 계약식에 참석한 니옌훈핑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장(오른쪽 세번째)과 GS건설 인프라부문 대표 이상기 부사장(오른쪽 네번째), 노재호 싱가포르지역본부장(오른쪽 두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GS건설 제공)



GS건설은 이번 입찰에서 가격점수는 경쟁사에 뒤졌지만, 높은 기술점수를 받아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설계와 공법, 기술까지 제안하는 디자인·빌드 방식으로 진행된 본 입찰에서 GS건설이 자랑하는 3차원 설계 모델링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활용한 수주 전략이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이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최대 도심지에서 고층 빌딩과의 근접 시공 및 연약한 지반에 이미 시공된 지하철 터널의 상부를 인접해 통과하는 등 설계 및 시공 난이도가 높은 공사이다. GS건설은 각종 인접 건물 및 지하 매설물과의 간섭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BIM을 활용한 설계 및 공사 계획을 LTA에 제시했다.

 

특히 GS건설이 기 준공한 C937 지하철 현장에서 기존 지하철 상부와 하부를 통과하는 정밀 시공 경험 노하우를 강조했다. 싱가포르 LTA와 GS건설의 오랜 파트너십 관계에서 나온 신뢰도 또한 이번 수주에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다.

GS건설은 지난 2009년부터 현재까지 LTA가 발주한 지하철 프로젝트만 7건을 수주했으며, 이번 수주로 LTA 공사만 8건, 총 3조7000억원에 달하는 누적액을 기록하게 됐다.

특히 지난 2016년 LTA 역대 최대 규모 공사인 약 1조7000억원 규모의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 공사 T301프로젝트를 GS건설에 맡기는 등 LTA의 GS건설에 대한 신뢰가 남다르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GS건설의 우수한 안전 관리 능력도 수주에 한 몫을 했다. 발주처인 LTA 관계자들이 2015년 한국 방문 당시, 용인에 위치한 GS건설 안전혁신학교를 견학하면서 깊은 인상을 받았던 일화가 있다.

최고경영층에서 GS건설의 안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싱가포르 건설 시장에 보여주고자 싱가포르 T301 현장에 안전혁신학교를 설립했다. 이후 싱가포르 현지 발주처 및 언론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LTA가 발주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사에 대해서는 GS건설 T301 안전혁신학교와 동일한 규모의 안전혁신학교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입찰 규정이 바뀌기도 했다.

현재 GS건설이 시공 중인 T301현장은 지난 달 무재해 1500만시간을 달성했다. 이는 LTA 내에서 최대 기록이다. 지난 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T301프로젝트 현장에 방문해 대기업과 협력업체가 동반 성장하는 모범사례로 꼽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GS건설은 이번 NSC N101 프로젝트에서도 국내 전문건설업체와 협업을 통해 수주에 성공했다. 또 하나의 동반 성장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기 GS건설 인프라 부문 대표는 "GS건설이 그 동안 여러 지하철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싱가포르 발주처로부터 기술력과 시공능력, 안전 관리 등 3박자를 고루 갖춘 수행 능력을 인정 받으면서 쌓아온 신뢰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NSC N101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으로 싱가포르 건설 시장에서 GS건설에 대한 신뢰와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협력회사와의 동반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