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터블초음파·절단기·빨래방…튀르키예 향한 재계 지원 잇따라

  • 2023.02.10(금) 13:45

삼성·현대차·SK·LG그룹, 피해복구 위한 성금·물품 지원나서

국내 대기업들이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피해를 돕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삼성·SK·현대차·LG 등 4대 그룹 통합 성금액만 700만달러(약 89억원)에 달한다.

10일 삼성·SK·현대차·LG그룹은 각각 튀르키예 지진 피해복구를 위한 성금 지원 계획을 밝혔다. 

먼저 삼성전자는 현금과 현물 총 300만달러를 지급한다. 구호성금 150만달러는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에 기부할 계획이다. 성금 외 150만달러 상당의 물품도 지원한다. 재난 현장에 필요한 포터블 초음파 진단기기나 이재민 임시숙소용 가전제품, 피해가정 자녀 디지털 교육용 태블릿 등이다.

회사 차원의 지원 외에도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피해지역 지원을 위한 별도의 성금 모금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SK그룹은 SV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100만달러를 지원키로 결의했다. 지원금은 현지 구호물품 조달 및 전달, 구호활동 수행 등에 쓰이게 된다.

조경목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우방국인 튀르키예 등의 피해를 조기에 복구하고 전세계적 구호 활동에 동참한다는 인도적 견지에서 즉각적인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튀르키예에 180만달러, 시리아에 20만달러로 총 200만달러 규모의 구호성금을 지원한다. 성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돼 현지 구호 활동 및 피해 복구를 위해 쓰이게 될 예정이다.

성금 전달과 별도로 현대차 튀르키예 현지 법인(HAOS)은 한국 기업 중에서 최초로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긴급 지원 활동에 나서고 있다. 매몰 현장 구조에 필요한 절단기·그라인더 등 인명 구호장비에 25만유로, 식품·위생용품·방한용품 등 이재민 생필품에 25만유로 등 총 50만유로 규모의 현물을 지원한다.

또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진 피해 차량에 대한 수리비와 재해 지역 차량 정기 점검 비용을 50% 할인해준다. 

LG는 피해 지역 복구 및 이재민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구호 성금 100만달러를 지원한다. 

아울러 LG전자 튀르키예법인도 현지 비영리기구 구호단체 아나톨리아민중평화토대(AHBAP)를 통해 별도의 지진 피해자 구호 기금을 전달했다. 이밖에 빨래방 운영, 학교 등 기반 시설 재건에 필요한 물품 지원 등 지진 피해 복구에 필요한 추가 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LG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LG전자가 2008년부터, LG화학이 2013년부터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LG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재난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하고, 피해 지역의 조속한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