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미국의 대표적인 방산업체인 제너럴 다이나믹社의 자회사인 나스코(NASSCO) 조선소가 최근 3100 TEU급 컨테이너선인 이슬라벨라(Isla Bella)호의 해상 시운전을 마치고 선주사인 토트(TOTE)社에 인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해양과 자회사가 보유한 천연가스 추진 기술을 대거 적용한 세계 최초의 LNG 추진 컨테이너선 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특허 기술인 고압 LNG연료공급장치(HiVAR®)의 기본설계 및 공급을 총괄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인 신한기계는 설비 제작을 담당했다. 설계 자회사인 디섹(DSEC)은 선박 전체에 대한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을 담당했다.

천연가스 추진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다. 일반 중유(HFO)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23%, 황산화물(Sox)은 95% 이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비도 기존 대비 약 35% 가량 절감할 수 있다.
이 선박에 최초로 설치된 대우조선해양의 LNG연료공급시스템은 이번 해상시운전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데 성공하는 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성공적 운영을 위해 중앙연구원의 핵심인력을 기본설계 및 해상시운전 과정에 집중 투입했고 선주(TOTE), 선급(ABS) 및 미국해안경비대(USCG)가 요구한 안전사항 및 연료 공급 성능 기준을 무난히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연료공급장치는 LNG를 고압 처리해 엔진에 공급하는 기술(HiVAR®)로 천연가스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고압 LNG 기화방식을 채택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천연가스의 해상 연료 상용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HiVAR®기술은 성능 및 혁신성을 인정받아 지난 2014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조선업 경쟁력 향상 및 동반성장 구현을 위해 중·소 조선소 및 조선 기자재업체에 특허권을 무상으로 공급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해상시운전에서 거둔 뛰어난 성과는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대의 개막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며 “국내 조선소 및 국내 조선기자재업체 또한 이번 성공을 계기로 보다 많은 수주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