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어도 힘든데'...코스닥 새내기, 주가 수난시대

  • 2022.08.26(금) 14:10

상장 이후 평균 20% 급락…반토막도 '다수'
살얼음판 시장에 무상증자로 교란까지 악재 

올 들어 현대오일뱅크 등 기업공개(IPO) 대어들이 잇달아 상장을 철회한 데 이어 최근 증시 데뷔를 강행한 쏘카마저도 흥행에 실패한 가운데 코스닥 IPO 시장의 상황은 더 좋지 않은 모습이다. 

코스피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아 상장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지만 증시 입성 이후 부진한 주가 흐름은 투자자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상장 활발하지만 성과는 실망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은 총 34곳(스팩 제외)이다. 숫자만 놓고 보면 코스피(3곳) 상장 기업 수의 10배에 달하지만 속내는 다르다. 상장 이후 평균 수익률이 마이너스(-) 18%대로, 주가가 조금이라도 오른 기업은 고작 7곳에 불과하다. 

낙폭도 작지 않다. 코스닥 입성 이후 주가가 20% 이상 급락한 기업이 11곳으로 전체의 32%나 된다. 퓨런티어(-21.47%)를 비롯해 노을(-24.54%), 브이씨(-32.25%), 나래나노텍(-38.06%), 이지트로닉스(-41.76%) 등이 상장 이후 일제히 내리막길을 걸었다. 

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를 기록한 스코넥(-53.37%)과 지투파워(-68.51%),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로 뛴 이후 상한가)에 성공했던 포바이포(-61.20%) 또한 주가 '반토막'의 늪을 피해 가지 못했다. 

상장 이후 무상증자는 기대와 달리 상황을 더 악화시켰다. 무상증자는 유통주식 수가 늘어나 주식 유동성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통상 주가에 호재로 여겨진다. 그러나 일부 코스닥 기업은 이를 이용해 주가를 띄운 뒤 다시 지분을 팔아 가격을 급락시켰다. 

케이옥션은 지난 6월21일 보통주 1주당 신주 2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튿날 주가는 상한가로 뛰었고 권리락이 발생한 7월5일부터는 다시 2거래일 연속 가격제한폭까지 올랐다. 이 기간 이 회사 일부 임원은 주식을 장내 매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주가는 계속 하향세를 탔다. 전일 종가(7140원)는 상장 당일보다 무려 86.27% 폭락한 수준이다. 상반기 코스닥 입성 종목 가운데 최악의 성과다.

그다음으로 상장 이후 낙폭(-85.92%)이 큰 모아데이타는 지분을 보유한 벤처캐피털(VC)이 아예 무상증자 발표 당일 지분을 팔아버린 경우다. 이 회사는 지난달 5일 보통주 1주당 신주 5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는데, VC인 아주IB투자가 당일 잔여지분 전량(27만6555주)을 팔아버렸다. 

하반기에는 더 큰 한파 온다

미국을 위시한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와 인플레이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대내외 변수가 증시에 일차적인 악재로 작용하는 가운데 이처럼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무상증자까지 이어지면서 코스닥 '새내기'들은 홍역을 치르고 있다. 

더욱이 미국이 지난달까지 두 달 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를 한번에 0.75%포인트 인상)을 밟고 한국은행도 25일 0.25%포인트 금리를 올린 상황에서 하반기 증시는 물론 IPO 시장에는 더 큰 '한파'가 찾아올 가능성이 커졌다. 

이웅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 인상으로 시장 자금은 말랐고 비상장 기업, 성장기업의 밸류에이션에 대한 눈높이는 높아졌다"며 "그만큼 IPO 시장의 불황은 극심하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