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세금소송 1등 변호사는 율촌 강석훈

  • 2016.07.01(금) 10:32

[상반기 택스랭킹]①변호사 수임·승소율 순위
서울행정법원 선고재판 빅데이터 분석

요즘 기업들은 어떤 세금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까. 세금 소송을 진행할 땐 어느 로펌(법무법인)이 인기가 많을까. 승소율 높은 로펌은 어디일까. 또한 과세당국은 기업들과의 소송에서 어떤 결과를 내고 있을까. 비즈니스워치가 기업들이 과세당국을 상대로 제기한 서울행정법원 세금 재판 정보를 토대로 '택스랭킹(Tax-ranking)'을 매겨봤다. 이른바 세금 부문의 '리그 테이블(League Table)'을 통해 기업과 로펌, 과세당국을 둘러싼 역학관계와 트렌드를 짚어본다. [편집자]

 

 
올해 상반기에 기업과 개인의 세금 소송을 가장 많이 처리한 변호인은 법무법인 율촌의 강석훈 대표변호사였다. 율촌은 변호사 수임 건수 부문에서 최상위권을 모두 휩쓸면서 세금 분야의 압도적인 맨파워를 보여줬다.

 

1일 비즈니스워치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서울행정법원의 세금 분야 선고재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날까지 총 23건의 사건을 담당한 강석훈 대표변호사가 수임 건수 1위에 올랐다.

 

강 변호사는 CJ와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동국제강, 태광산업, 현대종합상사,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 국민은행, 신한금융투자, 두산건설 등이 국세청을 상대로 제기한 16건의 재판에서 승소하며, 70%의 승소율을 기록했다. 기업 사건뿐만 아니라 개인이 제기한 증여세 소송도 3건을 뒤집는 저력을 보여줬다. 

 

대법원 재판연구관 조세팀장 출신인 그는 세법을 합리적으로 재해석해 국세청의 무리한 과세를 바로잡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지난 달에는 영국 국제조세저널 인터내셔널택스리뷰(ITR)가 진행한 '2016년 아시아 택스 어워즈'에서 아시아 리더로 선정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강 변호사는 "율촌 조세그룹은 변호사 외에 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등 여러 직역의 전문가들이 항상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면서 해결책을 찾아내고 있다"며 "조세그룹의 여러 변호사와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낸 좋은 결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 법무법인 율촌 강석훈 대표변호사

 

◇ Top10 중 5명이 율촌 소속

 

세금소송 수임 건수 공동 2위도 율촌 소속 변호사들이 차지했다. 율촌 조세그룹 김동수 대표변호사와 소순무 변호사(공익법인 온율 이사장)는 각각 21건의 세금소송을 이끌었고, 이 가운데 15건을 뒤집으며 71%의 승소율을 나타냈다. 율촌의 신기선 변호사(16건)와 정영훈(8건) 변호사도 나란히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는 정병문 변호사가 15건(승소율 53%)으로 4위를 차지했고, 이상우·조성권 변호사가 각각 10건과 8건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 12일 선고된 캐피탈사들의 취득세 소송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두산, SK텔레콤, CJ E&M(씨제이 이앤엠), 코데즈컴바인 등이 김앤장의 고객이었다.

 

다른 로펌 중에는 법무법인 금성의 김철민 변호사가 8건으로 공동 7위에 올랐고, 법무법인 태평양 조일영 변호사는 7건을 수임해 김해마중 변호사(김앤장)와 함께 공동 10위를 차지했다.

 

 

◇ 승소율 100% 변호사들

 

세금사건의 승소율에서도 율촌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상반기 5건 이상의 세금 소송을 처리한 변호사 가운데 승소율 1위는 율촌의 정영훈 변호사가 차지했다. 정 변호사는 자신이 담당한 8건의 선고 재판을 모두 이기면서 100%의 승소율을 보여줬다. 율촌 소속의 최완·이승목 변호사도 각각 6건과 5건의 사건을 100% 승소로 이끌었다.

 

이어 법무법인 태평양의 조일영 변호사가 86%의 높은 승소율을 기록했고 율촌 신기선 변호사(81%)에 이어 김앤장 백제흠·안재혁·이종명·이지수·허영범 변호사도 80%의 승소율을 기록했다.

 

법무법인 삼익의 감병욱 변호사와 권진숙·김홍철 변호사는 각각 60%의 승소율을 보였고, 김앤장 정병문 변호사(53%)와 법무법인 세종의 우도훈 변호사(50%), 법무법인 바른 강훈 변호사(40%), 법무법인 지평 김태형 변호사(40%) 순으로 나타났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