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글로벌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에 지분 투자를 통해 '혈맹'을 맺었다. 조비가 개발한 기체를 국내서 독점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조비는 UAM에 활용되는 수직이착륙비행체(eVTOL) 개발 분야서 최고 수준의 속도와 비행거리 기록을 갖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9일 조비 에비에이션(이하 조비)에 1억달러(약 1300억원)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투자로 약 2% 규모의 지분(신주 인수)을 확보할 예정이다.
조비는 수직이학륙비행체(eVOLT)개발분야서 선도적인 기술 역량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비가 개발한 S4 기체는 시속 322km, 최장 241km를 비행한 기록을 갖고 있다.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상업 비행용 허가인 G-1 인증을 가장 먼저 승인받았다. 또한 항공우주국(NASA)와도 기술협력을 하고 있으며 미국 공군과는 UAM 기체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은 UAM 사업에 뛰어들면서 일찌감치 조비와 손을 잡았다. 지난해 2월 조비와 전략적 사업협력 협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교류헀다. 올해 초에는 SK텔레콤 경영진이 조비 생산시설을 방문해 'K-UAM' 실증 준비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상용화 방안을 논의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조비 기체를 국내서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현재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진행하는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에 조비 기체를 활용한다. 또한 2025년으로 예상되는 국내 UAM 상용화 시점 이후까지 조비 기체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UAM 분야 연구개발(R&D) 협력과 국내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 협력에도 합의했다. UAM 기체 운영, 유지보수 관련 기술과 국내 실증사업을 수행하며 쌓은 기술 노하우 공유 등 기술적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다양한 모빌리티 기업들과의 제휴 등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장기적으로는 향후 해외로의 동반 지출도 검토하기로 했다.
각 사 CEO 및 주요 경영진이 참석하는 정기 회의체도 운영한다. 매월 C-레벨 임원들이 참석해 사업 협력을 논의하고 분기별로 양사 CEO가 참석해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조비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UAM 기체를 국내에 도입해 UAM 실증사업 추진과 상용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UAM을 통해 고객의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UAM 기술력을 빠른 속도로 높여 한국이 모빌리티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