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9월부터 전국 사용

  • 2021.06.16(수) 11:00

실물 교통카드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

실물 교통카드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하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를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와 한국교통안전공단, 로카모빌리티 및 디지비유페이가 이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1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알뜰교통카드는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시 보행·자전거 등 이용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교통비를 추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용자는 대중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다.

실물 교통카드 없이 스마트폰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는 지난해 도입했지만 지금까지 수도권과 대전을 비롯한 일부 지역(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티머니 사)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다. 

대광위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의 전국 확대를 위해 협력사를 추가 공모해 전국 각 지역에서 교통카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로카모빌리티와 디지비유페이를 협력사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운영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쳐 9월부터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전국 137개 시군구에서 시행하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이용자가 23만명에 달한다. 지난 6월1일부터 강원도(춘천시)가 새롭게 참여함에 따라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전국 17기 시·도 전체로 확대됐다.

박정호 국토부 대광위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교통비 절감에 도움이 돼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데, 실물카드를 휴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됨으로써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