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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아드는 아이스크림시장…대책은 가격인상?

  • 2017.09.05(화) 15:26

2015년 1인 연간 소비량 58개.. 2년새 13개 줄어
빙과업체 매출 고전..전문점은 증가
전체 출하량 줄었지만 금액은 증가.."가격인상 때문"

아이스크림 시장이 녹고 있다. 1인당 연간 아이스크림 소비량은 2013년 71개에서 2015년 58개로 줄었다. 아이스크림 대신 먹을 수 있는 커피 등 대체재가 많아지면서다.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는 뾰족한 대책없이 가격인상으로 침체된 시장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아이스크림'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출하량은 2011년 34만8004톤에서 2015년 30만7578톤으로 4년 새 11.6% 감소했다. 할인점과 편의점 등 소매시장 아이스크림시장 규모는 2012년 1조2420억원에서 2016년 1조596억원으로 4년새 14.7% 줄었다.

1인당 소비량도 줄었다. 5세 이상 국민 1인당 연간 아이스크림 소비량은 2013년 71개, 2014년 68개, 2015년 58개로 줄고 있다. 주요 소비층인 유소년·청소년 인구가 줄고, 커피와 빙수 등 대체재 디저트시장이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반면 아이스크림 출하액은 2011년 1조4882억원에서 2015년 1조6420억원으로 4년새 10.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판매가격과 부대비용 등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소비가 늘면서 전체시장 규모가 커졌다.

 

▲ [사진 = 이명근 기자]

국내 아이스크림 전문점시장의 80%를 차지고 있는 배스킨라빈스 매출은 2012년 2659억원에서 2016년 3313억원으로 증가했다. 이 기간 수입 아이스크림 하겐다즈를 파는 한국하겐다즈 매출은 274억원에서 459억원으로 늘었다.

빙과업체별로 나눠보면 롯데제과가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켰다. 2016년 소매시장 점유율은 롯데제과(33.6%), 빙그레(26.8%), 롯데푸드(17.4%), 해태제과(14.9%) 순이었다.

하지만 4곳 업체 모두 매출 하락세는 막지 못했다. 소매점 아이스크림 매출을 보면, 롯데제과는 2015년 3724억원에서 3556억원으로, 빙그레는 3050억원에서 2844억원으로 각각 줄었다. 이 기간 롯데푸드(1941억원→1843억원), 해태제과(1758억원→1582억원)도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PB(자체브랜드)제품은 급성장했다. PB매출은 2015년 99억원에서 2016년 169억원으로 두배 가까이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먹거리가 많아지는데 아동인구는 계속 줄다보니 아이스크림 시장은 최근까지도 줄어들고 있다"며 "그나마 올해는 '거꾸로 수박바' 등 장수브랜드가 리뉴얼되면서 시장에 활기를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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