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카드사, 긴급재난지원금 덕에 오랜만에 '존재감'

  • 2020.05.07(목) 16:46

정부, 지역상품권 발행·유통 비용 줄이려 카드 채널 활용
카드사 "비용 등 따지면 이익은 미미"
"점유율 확대·카드 인프라 존재감은 기회"

정부가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제공 과정에서 신용카드사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카드사는 이익을 보자고 참여하는 것은 아니라고 손사래를 치고 있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존재감을 보여줄 기회라는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지난달 30일 국회는 긴급재난지원금 제공을 위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소득 수준과 재난 피해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에게 일정 수준의 재난지원금을 제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를 진작시킨다는 취지에서다.

재난지원금 규모는 12조2000억원. 재난지원금은 총 2171만 가구에 지급이 될 예정이다. 1인 가구 40만원, 2인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 제공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지역상품권, 선불카드 등을 통해 지급된다.

당초 정부는 개별 지자체 지역상품권을 통해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발행과 유통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재난지원금 지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안했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 누적 카드 발급수는 1809만장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수차례 회의를 진행하면서 카드사가 전국에 구축한 인프라가 활용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며 "정부와 업계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라고 전했다.

기존에 쓰던 카드를 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카드사는 해당 카드에 재난지원금 항목을 만들어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제휴처에서 등록 카드를 쓰면 해당 포인트가 우선 차감된다. 재난지원금 사용기간이 올 8월까지인 점을 고려했다.

청구할인 방식과 캐시백 방식은 기본적으로 전표매입 시점 등에 따라 포인트 사용 및 잔여 내역이 제공되지만 이번 포인트 방식은 개별 결제 승인 시점에 맞춰 관련 내역을 제공한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결제 때마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관련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업종별로 구분할 방침이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은 사용처에서 배제될 전망이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일정 수준 이하 매출 규모를 가진 영세가맹점을 사용처로 지정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사의 재난지원금 관련 수수료 수익 규모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의 가맹점 우대수수료 확대 정책으로 수수료율이 크게 낮아진데다 채권 발행과 서버 증설, 전용선 설치, 인건비 등 제반 비용 투입을 따지면 남는 돈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시장에 현금이 돌아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가 단기적으로는 예년 수준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겠지만, 소비 규모가 크게 확대되기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카드사 수익성에 간접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렵다는 얘기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 카드사 매출은 늘어날 수 있겠지만 각종 비용을 하나씩 따져보면 이익 확대로 이어지기는 어렵다"며 "업황이 어려운 가운데 회원수라도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액이 약 857조원인데 여기서 점유율 15%를 차지하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게 업계의 통설"이라며 "점유율을 확대하는 기회로 삼아 수익성을 회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을 계기로 카드사가 가진 사회적 영향력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파악에 카드사 데이터가 활용되고 재난지원금 지급 과정에서 관련 인프라가 쓰이는 건 카드사의 영향력을 다시 확인한 계기"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