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文정부 출범후 ‘안풀리는’ 포스코

  • 2017.06.30(금) 15:40

권오준 회장, 방미 경제인단 참여의지 불구 제외
석탄발전소 전면 재검토…삼척 포스파워 ‘직격탄’

순항하던 ‘포스코 권오준호(號)’가 문재인 정부 출범후 일이 제대로 안풀리고 있다. 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때 권 회장은 경제인단으로 동행하기를 강하게 원했지만 제외됐다. 또 새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으로 인해 포스코에너지가 추진중이던 석탄화력 발전소 건립 사업은 현재 ‘시계제로’ 상태다.

 

 

◇ 방미 동행 못한 권오준 두고 ‘설왕설래’

권오준 회장은 당초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3박5일 일정의 미국 방문에 앞서 경제인단으로 참여 의사를 밝혔다. 지난 9일 철의날 행사에서도 권 회장은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명분도 있었다. 국내 철강업계는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 후 반덤핑 관세 등 통상압박으로 미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미국은 국내 철강 수출량의 약 9%를 차지하는 시장으로, 현재 스탠다드 강관 등 14종류의 제품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포스코도 예외는 아니다. 올 3월 후판 제품에 11.7%의 관세를 부과 받았다.

철강업계에서는 권 회장이 업계를 대표해 미국을 방문, 통상압박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에 나설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방미 경제인단 구성을 주도해온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23일 청와대 승인을 거쳐 최종 발표한 대통령 방미 경제인단 52명에 권 회장은 빠졌다.

포스코나 KT는 민영화된 기업으로 비록 지금은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그 수장의 거취는 늘 정치적 영향을 받아왔다. 실제 과거 정권 교체 이후 수장이 교체된 경험도 있다. 권 회장의 전임인 정준양 회장도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 후 약 9개월 만에 회장 자리에서 자진사퇴했다.

 

▲ 권오준 포스코 회장

 

이런 상황에서 권 회장이 방미 경제인단에서 제외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는 이유다.

다만 포스코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권 회장은 미리 빼놓았던 일정을 활용해 중국을 방문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그 동안 찾지 못했던 중국을 찾아 현지 사업 등을 둘러보고 있다”며 “방미 경제인단에 빠진 것은 무역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점 등 다른 기업들과 처한 상황이 달라서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 포스코에너지, 삼척 화력발전 ‘올 스톱’

발전자회사인 포스코에너지는 문재인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으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위기에 놓였다. 탈(脫)원전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 대책 중 하나로 노후 석탄화력 발전소 폐쇄 및 낮은 공정율의 석탄화력 발전소에 대한 전면 재검토 정책 때문이다. 이 정책으로 인해 건립 여부가 불투명해진 발전소 중 하나가 삼척 포스파워 1·2기인데, 이 사업을 하는 곳이 포스코에너지의 자회사 포스파워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2014년 동양시멘트로부터 동양파워 지분 전량을 인수했고, 사명을 포스파워로 변경했다. 포스파워 1·2기는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된 까닭에 안정적인 사업으로 평가 받았다.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한 발전소 확보가 필요했던 포스코에너지가 이 회사를 인수한 이유다. 지분 매입등을 포함해 포스코에너지가 투자한 금액만 5000억원 가량인 것으로 분석된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4월 삼척시와 합의해 환경영향평가 및 해역이용 협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후 공사계획 인·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아직 받지 못하고 있다. 공사 계획이 취소되면 포스코에너지가 투자했던 5000억원 가량이 허공으로 날아가게 되는 셈이다.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정부가 석탄화력 발전에 대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으로 사업 취소 등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라며 "공사계획 인·허가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정부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