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 정의선 "미래 모빌리티 철학은 '인간 중심'"

  • 2019.11.08(금) 16:56

美 샌프란시스코서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
현대차그룹, 인간 중심 '스마트시티 자문단' 구성

"저는 '인간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혁신적 모빌리티(mobility)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도시와 모빌리티는 그 시작부터 우리 인간을 위해 개발되고 발전돼 왔습니다. 그렇기에 현대자동차그룹은 더욱 넓은 인문학적 관점에서 인간 중심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모빌리티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7일(현지시각) 샌프란시스코 '피어 27'에서 열린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 2019'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7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Mobility Innovators Forum, MIF) 2019’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개발 철학을 '인간 중심(Human-Centered)'이라고 밝혔다.

그는 포럼 개막 기조연설에서 "제가 대학원을 다녔던 1995년 이후 샌프란시스코의 가장 큰 변화는 모빌리티가 소유에서 공유로 바뀌기 시작하는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차량을 소유한다는 개념이 아직 사라지지 않았고 새로운 서비스들이 완전히 기존의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마이크로 스쿠터 등 혁신적인 이동수단 역시 땅 위를 다니는 또 다른 모빌리티에 불과하기 때문에 한정된 도로상황을 극복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새로운 모빌리티를 수용할 수 있는 도시계획이 함께 실현되지 않는 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같은 개발 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도시와 모빌리티, 인간을 위한 통찰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스마트시티 자문단'을 그룹에서 구성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정 수석부회장이 강조한 '인간 중심 모빌리티' 개발 철학은 사람과 사람을 단순히 연결하는 것을 넘어, 인류의 삶에 더욱 진정성 있게 공헌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미래 기술에 인문학적 진보가 결합할 때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사회적 가치가 공평하게 배분될 것이라는 신념이 바탕에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미래 모빌리티 브랜드 슬로건으로 '휴머니티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내걸었다. 지난 5일에는 이를 반영한 글로벌 캠페인 영상 4편을 공개하고 미래 기술로 사람들의 시간이 더욱 가치 있게 되는 순간을 소개하고 있다.

MIF는 현대차그룹의 개방형 혁신 거점인 '현대 크래들(CRADLE)' 주관으로 글로벌 기업 경영자와 석학,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해 미래 모빌리티 방향성과 혁신 비즈니스 등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4회째를 맞았다.

샌프란시스코 '피어 27(Pier27)'에서 열린 올해 MIF에서는 혁신적 모빌리티가 제공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미국 도시개발 건축가 피터 캘도프(Peter Calthorpe), H2에너지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우버 엘리배이트 에릭 앨리슨(Eric Allison) 총괄, 리막의 마테 리막(Mate Rimac) 최고경영자(CEO), 그랩 후이링 탄(Hooi Ling Tan) 공동창업자 등이 패널 및 발표자로 참석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