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재용 동행경영' 핵심 C랩 아웃사이드 3호 개소

  • 2023.04.13(목) 16:00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그래픽=비즈워치

삼성전자의 지방 산업 생태계 활성화 프로젝트 'C랩 아웃사이드'의 새 거점이 문을 열었다. 지역은 경북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취임 이후 '상생·동행 경영' 철학 아래 지방 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써왔다. 삼성전자는 이번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을 통해 경상북도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는 구상이다. 

경북 산업생태계 육성 나선다

삼성전자는 13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에서 C랩 아웃사이드 경북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엔 이철우 경북도지사, 조현일 경산시장, 최외출 영남대 총장, 삼성전자 박승희 사장 등이 참석했다.

C랩 아웃사이드 경북 내부 모습 / 사진=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은 경북도가 삼성전자의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를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경북 경산시 소재 영남대학교 내에 신규 조성한 공간이다. 경북도와 삼성전자는 이곳을 지역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 2월 대구, 3월 광주에 이어 이날 경상북도 지역에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나아가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C랩 아웃사이드 경북, 광주, 대구, 서울 거점을 나타낸 그래픽 / 자료=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직간접 지원한 지역 스타트업 추천을 받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지역 내 혁신 스타트업 5개사를 선정했다.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 5곳은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연결 △CES 등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 등 향후 1년간 서울의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과 동일한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 근무하는 제조생산 및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임직원이 멘토로 참여해 스타트업별로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또 C랩 아웃사이드 서울·대구·광주 캠퍼스와 연계해 외부 투자 유치하고,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를 제공하는 등 스타트업의 성장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다.

삼성전자와 경북 지역의 인연은 올해로 8년째다. 삼성전자는 창업 생태계의 수도권 쏠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148개의 경북 지역의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했다. 지원받은 기업들은 매출 3000억원, 투자 유치 1400억원, 신규 고용 1700명 등의 성과를 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개소식에서 "삼성전자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경북 지역 스타트업들의 동반자가 돼 든든하다"며 "경북 지역에서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지방 상생 프로젝트 핵심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은 삼성전자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 상생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삼성전자가 직접 나서 비수도권 스타트업들이 각 지역에 빠르게 정착하고 성장해, 지역 경제 발전의 촉진제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삼성전자는 C랩을 거쳐 간 스타트업들이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C랩 패밀리' 체계를 구축했다. 삼성전자와의 파트너십과 투자를 확대하고, C랩 패밀리 간 교류 확대, 각종 C랩 행사 참석, 홈커밍데이 등을 통해 스타트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오른쪽)이 지난해 11월 부산 소재 중소기업 ‘동아플레이팅’을 방문한 모습.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지방 산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는 배경엔 이재용 회장의 '상생 경영' 철학이 있다. 이 회장은 지난해 10월 회장 자리에 오른  후 전국 각지에 위치한 사업장과 협력사를 연이어 방문하고, 지역 산업 생태계 조성과 지역 균형 발전을 강조해왔다. 

이 회장의 주도 아래 삼성전자는 지역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향후 10년동안 6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방에 위치한 주요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특화 사업을 지정하고, 해당 지역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각 지역 업체들을 충분히 지원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또 각종 지방 산업 육성 지원책을 통해 궁극적으로 스타트업과 각 지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