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②펀드 투자자·운용사 모두 이익

  • 2013.07.23(화) 15:41

[펀드백화점이 온다]
펀드판매 채널 혁신..영국 등 성공
장기적으로 독립자문 활성화 기대

금융당국과 업계가 펀드 슈퍼마켓 설립에 발벗고 나선데는 펀드 판매 채널 다양화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최근 저금리 기조가 심화된 상황에서 펀드 투자 시 운용보수나 판매보수에 대한 고객들의 부담이 커지면서 펀드 투자의 매력이 크게 줄었다.

 

펀드 슈퍼마켓이 생기면 고객 입장에서는 저렴한 보수를 내고 다양한 펀드를 접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판매수수료를 전혀 내지 않고 운용보수도 0.7~1%에서 0.35%수준까지 떨어지게 된다.

 


◇ 온라인 펀드 '쑥쑥'..성장 가능성 충분

 

펀드 슈머마켓의 성장 가능성은 이미 온라인 펀드의 성장에서도 확인됐다. 지난해 도입 10년을 맞은 온라인 전용펀드 판매 수탁고는 급성장했고 계속 확대 중이다.

 

지난해 7월말 현재 공모펀드 대비 온라인 펀드 설정액 및 펀드수는 각각 1.0%와 24.8%로 2008년대비 0.5%포인트와 15.0%포인트가 커졌다. 전체 규모로 따지면 206조원 가운데 2조원 가량으로 1.0%에 불과하지만 2006년 대비 5년간 온라인펀드 설정액 증가 규모는 20배에 달한다.

 

온라인 펀드가 쑥쑥 커지는 것은 펀드 투자비용 절감 효과와 다양한 상품의 접근성 및 편리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소규모나 독립 자산운용사에게는 유용한 틈새시장을 제공한다.

 

◇ 온라인펀드와 차별..IFA 병행되면 시너지

 

사실 펀드 슈퍼마켓의 핵심 개념은 온라인 펀드와 크게 차이가 없다. 대신 대형사와 중소형사들이 다양한 상품라인업을 구축하고 수수료를 낮추는 것이 차이다. 그간 온라인펀드몰은 대형 슈퍼마켓보다는 규모가 작은 구멍가게에 가까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펀드 슈퍼마켓에는 보다 세심하게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장점이 더해진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개방형 펀드 플랫폼 구축 과정에서 독립재정자문가(IFA)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독일이나 프랑스에서 발달한 IFA는 특정 은행이나 증권사에 소속되지 않고 적합한 금융상품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유럽에서는 IFA 도입 이후 개방형 펀드 판매망이 더욱 활성화됐고 기존 판매채널에서 한단계 도약할 수 있었다.

 

선진국의 경우 IFA 도입이 성공 열쇠로 작용한 만큼 국내에서도 IFA 제도를 펀드 슈퍼마켓 설립과 동시에 염두에 두고 있다. 다만 한국의 경우 자문 보수를 수취하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데다 선진국은 IFA 수수료 자체가 워낙 비싼 편이어서 오히려 저렴한 펀드 구매 취지에 위배될 수 있다. 따라서 성과보수 체계를 어떻게 짜낼지가 관건이다. 

 

한국의 경우 초기이기 때문에 당장 법적인 문제나 투자문화 상 IFA 제도가 정착되기 힘들다. 따라서 그 중간단계로 펀드 슈퍼마켓은 일종의 지표를 통해 맞춤 상품을 제공한다. 카테고리에 따라 고객이 자신의 경제상황이나 투자성향 등을 입력하면 가장 적합한 상품을 알려주는 것이다.

 

◇ 혁신적인 상품개발 기대..선택의 폭 넓어진다

 

펀드 슈퍼마켓은 다양한 펀드 개발을 유도해 혁신적인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자는 취지도 있다. 좋은 상품을 만들면 고객도 더 모여들고 결국 펀드를 만드는 자산운용업계의 열매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윤재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좋은 펀드들이 많이 들어오면 들어올수록 고객들도 많아지고 이들을 유치하기 위해 각 운용사들이 더 좋은 펀드를 만들면서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며 "펀드 슈퍼마켓의 경우 서서히 늘어나기보다 어느 순간 크게 도약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해외에서도 성공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펀드 슈퍼마켓을 통해 `다양한` 투자 문화가 자리잡은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펀드 플랫폼이나 펀드 슈퍼마켓을 활용한 저축 플랜이 잘 발달돼 있으며 저축성 보험상품에도 펀드 슈퍼마켓이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가 모범사례이고 개인 퇴직연금이 발달한 호주도 펀드 슈퍼마켓이 제대로 뿌리를 내렸다.  

 

외국의 경우 다양한 펀드 슈퍼마켓이 존재하며 각각 다른 종류의 펀드를 제공한다. 국내는 한 곳으로 통일되지만 더 발전할 경우 펀드 슈퍼마켓끼리 경쟁 구도도 가능하다. 

 

일찌감치 펀드 슈퍼마켓이 발달한 영국은 다양한 펀드 슈퍼마켓이 있으며 수수료 체계나 펀드 구성도 다양하다. 이들은 수수료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장 보고서나 뉴스 등도 제공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구성 등을 도와주기도 한다. 다만 영국의 경우 상위 펀드 슈퍼마켓이 전체 시장을 과점하는 구조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