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브렉시트 시계제로]④그렉시트 싱크로율로 본 셈법

  • 2016.06.22(수) 15:26

'하나의 유럽'에 반기…위험한 '공통분모'
재정위기 수반 여부·경제위상 크게 달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Brexit)는 유럽의 또다른 골칫거리인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그렉시트, Grexit)와 비견된다. 그렉시트 공포를 이미 겪은 시장으로서는 그렉시트와 어감상 비슷해 보이는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클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브렉시트와 그렉시트가 '하나의 유럽'을 저해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분모를 갖지만 두 국가의 문제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도 다를 것으로 보고 있다.

 

 

◇ '하나의 유럽' 근간 뒤흔들어

 

브렉시트는 '영국(British)'과 '탈퇴(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유럽연합(유럽내 단일시장을 구성하는 28개국) 탈퇴를 뜻한다. 브렉시트는 본래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탈퇴를 일컫는 그렉시트(Grexit)에서 나온 말이다.

 

둘 모두 그동안 지속적인 통합을 추구해온 유럽으로서는 상당한 악재다. 유럽의 통합 체제에 반하는 만큼 유럽의 정치 불확실성을 높일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그렉시트 공포 당시에도 시장에서는 그리스의 자체적인 문제뿐 아니라 유럽에 대한 신뢰를 도마위에 올렸다. 그렉시트가 현실화되면 그리스와 함께 다른 남유럽 재정취약국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 유럽연합 전체에 대한 의구심을 키울 것으로 본 것이다.

 

영국이 EU 탈퇴 이유로 내걸고 있는 문제 역시 유럽 내 선진국들이 대부분 동일하게 겪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 프랑스와 덴마크 등 다른 국가들도 탈퇴 움직임이 번질 수 있다.

 

동유럽 국가들의 연쇄적인 탈퇴도 우려된다. 지난 3월 체코는 영국이 EU를 탈퇴할 경우 체코 역시 이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고 실제로 체코 국민의 절반 이상이 EU 탈퇴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브렉시트가 어떻게 결론이 나든 EU에 대한 회의론 또한 지속될 것으로 점쳐진다.

 

◇ 재정위기 수반 여부 달라

 

다만 탈퇴하려는 주체나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브렉시트와 그렉시트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도 존재한다. 그렉시트는 단일통화를 쓰는 유로존에서 빠져나가는 것이고, 재정위기가 근간에 있다. 영국은 단일통화 동맹에 참여하지 않고 여전히 파운드화를 쓰고 있는 상태고 EU 자체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문제의 핵심이다.

 

김병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렉시트 등 유로존 이탈 이슈는 해당 국가의 재정위기에서 비롯된 것인데 반해 브렉시트 논란은 영국의 국익 훼손에 근거하고 있어 차이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리스의 경우 유로존 재정위기 때 EU와 유럽중앙은행(IMF), 국제통화기금 등 이른바 '트로이카'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았고 가혹한 규모의 재정긴축과 증세 등을 이행해야 했지만 그리스 국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그리스가 트로이카와의 약속을 깰 경우 구제금융 연장이 불가능해지면서 채무불이행에 빠지게 되고 결국 유로존에서도 탈퇴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그렉시트다.

 

실제로 지난해 7월 그리스 국민들은 긴축안에 반대표를 던지면서 그렉시트 우려가 불거졌다가 재협상 과정을 거쳐 긴축안이 통과되면서 실제 그렉시트로 이어지진 않았다. 그리스 국민들의 경우 대부분 EU 잔류를 원하고 있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브렉시트는 영국 국민들의 반 EU 정서에서 비롯됐다. 심각한 실업문제를 겪고 있는 영국은 EU의 열린국경정책에 따른 이민자 유입이 이를 더욱 가중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EU 내에서의 영향력이 갈수록 감소하는 상황에서 EU 분담금은 경제적 부담으로 지목된다.

 

그렉시트 발생은 그리스의 디폴트를 의미하기 때문에 유럽 금융기관들의 직접적인 손실로 이어진다. 유로화 예금에 대한 뱅크런이 일어날 수 있고 은행과 기업들의 연쇄적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스 채권국인 유럽 국가들에게는 직접적인 손실인 셈이다. 

 

반면 브렉시트의 경우 금융기관 손실이나 유럽 정부들의 재정적자 확대로까지는 이어지지 않는다. 이는 브렉시트가 유럽 재정위기 때처럼 가계나 기업, 각국 재정의 디폴트 리스크 자체를 높이며 충격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란 전망을 가능케 한다. 

 

◇ 英 위상 감안시 파급 더 클 수도 

 

브렉시트가 그렉시트와 달리 유럽의 재정위기로까지 번질 가능성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막강한 영국의 경제·정치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오히려 그렉시트보다 파급이 더 커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영국은 EU내에서 독일에 이어 두번째로 가장 큰 경제로 역내 국내총생산(GDP) 비중이 16%에 달한다. 인구비중도 13%로 3위에 해당돼 영국이 빠진 EU는 상대적으로 초라해질 수밖에 없다. 브렉시트 발생으로 EU의 경제성장률 감소가 불가피하다. 독일 경제연구소 이포(IFO)에 따르면 브렉시트 발생시 EU 경제는 -0.1% 후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영국이 EU에서 빠지게 되면서 독일이나 프랑스 등 다른 국가들의 EU 분담금 역시 늘어나게 되고 이 역시 유럽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영국은 지난해 약 11조원의 EU 분담금을 부담해 독일에 이어 2번째로 많았다. 영국이 EU에서 탈퇴할 경우 독일은 25억유로 이상,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각각 18억유로와 13억유로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여기에 영국이 전 세계적인 금융허브로서 기능하고 있는 만큼 영국의 EU 탈퇴시 유럽내 금융산업이 일대 혼란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SK증권 등은 금융시장에서 영국이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영국 금융시장 충격이 유럽 및 국제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