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형 건설사도 신사업 삼매경…'非 건설' 가리지 않는다

  • 2020.03.13(금) 10:53

GS건설 배터리‧모듈러, 대림산업 첨단 신소재 사업 투자
전통적 건설 벗어난 신사업 분야 진출로 다각화 박차

대형 건설사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들어서도 생존을 위한 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통적인 건설 이외의 분야에 투자하며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서는 등 과감한 도전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분주하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최근 미국 크레이튼(Kraton)으로부터 '카리플렉스(Cariflex)' 사업을 약 6200억원에 인수했다. 카리플렉스 브라질 생산 공장과 네덜란드 R&D센터를 포함한 것으로 생산제품의 원천기술까지 확보했다. 이와 함께 미국과 독일, 일본 등 글로벌 판매 조직과 인력, 영업권도 갖게 됐다.

카리플렉스는 이소프렌 고무와 이소프렌 고무 라텍스 제품을 생산한다. 이 제품들은 수술용 장갑이나 주사용기 고무마개 등 의료용 소재로 사용된다.

대림산업은 여천NCC 등을 통해 에틸렌과 프로필렌 등 석유화학 기초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번 카리플렉스 인수로 고기능 부타디엔 고무 생산 사업에 진출,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분야로 사업 확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사내이사 연임을 포기하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이해욱 회장이 석유화학 뿐 아니라 에너지 디벨로퍼 사업 등을 주도하고 있어 신사업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브랜드 '자이'를 앞세워 주택사업에 주력하던 GS건설도 신사업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다. 지난해 초에는 스마트팜을 사업목적에 추가한데 이어 올해는 2차전지와 모듈러 부문에 투자하며 공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인사를 통해 허창수 GS건설 회장 장남인 허윤홍 사장이 신사업부문 대표를 맡으며 투자를 이끌고 있다.

GS건설은 올 초 2차전지 재활용 관련 사업에 진출, 2022년까지 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차전지에서 니켈과 코발트, 리튬과 망간 등 유가금속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해 운영하는 것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를 대비한 결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 건설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미국과 유럽 선진 모듈러 업체 3곳을 동시에 인수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해외 모듈러 시장을 선점하고 각 사의 강점과 기술, 네트워크를 활용해 선진 모듈러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GS건설은 주총을 앞두고 '조립식 욕실 및 욕실제품의 제조, 판매 및 보수 유지관리업'을 사업 내용에 신설하는 정관변경을 안건으로 올리기도 했다.

지난해 선박대여업과 리츠 자산관리업(AMC)에 뛰어든 대우건설은 최근 국내 6개 금융기관과 공동으로 자금을 출자, 펀드를 조성해 베트남 대형 부동산개발 사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이처럼 건설사들은 올 초 신년사를 통해서 신성장동력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로 수주할 수 있는 정비사업 물량이 크게 감소하는 등 주택사업 환경이 녹록지 않은 까닭이다.

글로벌 경기 위축과 유가 하락 등 대외적인 변수도 많다. 대형 건설사들이 새로운 사업 분야로 눈을 돌리는 이유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프로젝트를 수주해 시공하는 것으로는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고, 정부 정책과 경기 등 외부 변수에 따른 영향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수익성이 높은 개발 사업이나 그 동안 하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며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