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엑스포 놓친 부산 바꿀 키워드 '가덕도·북항·사직구장'

  • 2024.02.13(화) 17:07

윤석열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제정하겠다"
가덕도신공항, 토지보상 물건조사 시작
사직구장, 올해 롯데와 재원분담 협의

'싱가포르에 비견되는 글로벌 허브도시'

윤석열 정부가 지방을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를 부산에서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13일 부산시청에서 "부산을 남부권 중심축이자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2 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총선) 앞두고 주요 거점 지역에서 지방시대위원회 주도로 일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비수도권 지역 처음으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11회차)'는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가 제목이었다. 부산 모델은 가덕도신공항, 북항 2단계 개발, 사직구장 재건축 등의 사안을 포함한 △경제(사회간접자본·일자리·투자) △복지(문화체육·의료·생활편의) △교육(인재양성·특화교육)의 3대 축으로 제시됐다.

가덕도신공항 조감도/자료=국토교통부 제공

가장 먼저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가덕도신공항의 2029년 12월 개항 목표가 나왔다. 공항부문에만 사업비 13조4900억원이 예상되는 거대 인프라 사업이다. 물류 지원시설부지 126만㎡(축구장 약 180개 규모)도 함께 조성해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신공항 사업은 기본계획이 작년 12월29일 고시됐다. 지난달부터 토지보상을 위한 토지 및 물건조사가 시작됐다. 접근도로와 접근철도망을 구축하고,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4월말까지 설립한다. 도로·철도 건설사업은 상반기 내 총사업비 협의 등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건축공사는 3월부터 6월까지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비 11조원으로 공사규모가 가장 큰 부지조성공사는 설계-시공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입찰방법심의를 지난달 말 완료했다. 6월까지 공사를 발주하고 연말에는 가장 우수한 기본설계를 제출한 기업(컨소시엄)을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가 주도하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은 상업 중심 1단계 사업을 2008년 먼저 시작했고 2단계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1단계 2조8970억원, 2단계 4조63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2단계는 항만(자성대부두·양곡부두 등), 철도(부산진역 일원 등), 원도심(부산 초량·수정 등) 간 통합개발이 밑그림이다. 

글로벌허브도시 부산 비전 및 목표/자료=지방시대위원회 제공

구도(求道) 부산의 핵인 사직야구장 재건축은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이다. 1985년 개장된 이 야구장은 롯데자이언츠 홈구장으로 사용돼 왔으나 낙후된 시설로 불편과 안전문제가 우려돼 왔다. 부산시는 재건축을 통해 2만1000석 규모의 개방형 야구장과 상업시설, 박물관, 생활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사직야구장 재건축 기본계획은 행정안전부의 타당성조사를 거쳐 중앙투자심사를 추진 중이다. 올해는 롯데그룹과 재원분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11월에 마무리되는 중앙투자심사 결과에 따라 재건축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2026년 상반기 착공해 2028년 하반기에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대체 구장으로는 부산 아시아드 주경기장과 울산 문수야구장이 꼽힌다.

2017년 철거된 부산 최초 야구장 구덕운동장 복합개발 사업도 도시재생혁신지구 후보로 선정된 뒤 국토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사업 컨설팅 등을 지원 중이다. 수립된 기본구상안에는 축구전용경기장, 주민체육복합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이 담겼다.

사직구장 예상도/자료=지방시대위원회 제공

서울에서처럼 경부선 철도 지하화도 추진된다. 현재 사업 실행계획 수립 용역 추진중이며 국토부 등과 협의해 실현 가능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이날 제시된 부산 모델에는 윤 정부 국정과제인 KDB산업은행 이전 추진,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조성, 부산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 제정 등의 계획이 담겼다. 

특별법안에는 개발사업 행정규제 완화, 특구 등의 규제자유화, 행정절차의 신속성 확보 등의 내용이 담겼다. 법안은 지난 1월 발의(의원입법)됐으며 이달 중 행정안전부 중심으로 부처 협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