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하나은행,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기술 검증…도입 '적극'

  • 2021.04.14(수) 10:25

포스텍과 CBDC 발행시 유통 시나리오 검증
이달 말까지 유통관련 시범시스템 구축 예정

하나은행이 포스텍과 함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기술검증 수행에 나서며 CBDC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은 14일 포스텍 크립토블록체인연구센터와 함께 CBDC 기술 검증을 수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향후 한국은행이 CBDC 발행 시 시중은행을 통해 유통되는 가상 프로세스에 대한 검증 및 구현 작업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디지털 뉴딜 추진을 위해 포스텍과 함께 테크핀 산학협력센터를 설립한 바 있다. 이번 산학협력은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 분야를 공동으로 연구한 첫 사례다.

하나은행은 한국은행이 CBDC를 발행할 때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검증해 시중은행이 정상적인 유통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4월 말까지 시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기술 검증은 처리 속도가 빠르고 서로 다른 블록체인과 연계가 용이한 코스모스(Cosmos)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코스모스 플랫폼은 독립적인 블록체인들을 이어주는 탈중앙 네트워크로 높은 상호 운영성과 확장성을 가진다. 

중앙은행의 CBDC 발행 후 이어지는 시중은행의 CBDC 공급, 개인의 교환 및 이체와 결제 등 디지털화폐가 실물화폐처럼 원활하게 융통될 수 있는지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해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CBDC의 일반적인 화폐 기능 테스트뿐만 아니라 특정 업종 또는 지역에서만 결제되도록 하거나 일정 기간 동안만 사용되도록 조건 설정도 가능해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가상 시나리오 검증을 시작으로 한국은행의 CBDC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추가 기술검증을 수행하겠다"며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CBDC 도입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꼭 필요한 경제정보만 모았습니다[비즈니스워치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