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스코, 혼다와 전기차 동맹…'이차전지' 시너지 낸다

  • 2023.04.12(수) 10:47

전기차 사업 협력 MOU…이차전지에 방점
철강 이어 이차전지에서도 시너지 기대

/그래픽=비즈워치

일본 혼다가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이번에는 포스코와 손을 잡았다. 전기차 사업 부문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목적이다. 포스코그룹이 이차전지소재 원료부터 소재까지 생산·판매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만큼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혼다와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계기로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고 상호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시장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수요는 오는 2030년 약 59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기존 철강부문에서의 협력 강화는 물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도 양·음극재, 전고체전지용소재,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1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일본 혼다와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왼쪽)과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 / 사진=포스코홀딩스

우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양·음극재 공급 등 협력을 검토한다. 전고체전지용소재는 사업과 기술 분야에서 주기적인 교류회 등을 통해 공동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리사이클링 역시 향후 혼다의 전기차 비즈니스와 포스코그룹의 글로벌 리사이클링사업과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철강부문에서는 기존 자동차강판 공급 외에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강판,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 및 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적용 확대를 논의하기로 했다.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향후 분야별 실무단을 구성해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사업 해외 확장을 위한 중장기 협력과 정기 교류회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포스코그룹의 리튬·니켈, 양·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 역량과 혼다의 중장기 글로벌 전기차 사업 확장 전략을 토대로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혼다와 포스코그룹이 기존 철강분야 파트너십을 이차전지소재 분야로 확대해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Full Value Chain 전략과 혼다의 전기차 확장전략에 상호간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