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철근 누락 콘크리트 미흡…인천 지하주차장 붕괴, 총체 부실

  • 2023.07.05(수) 12:33

'설계·감리·시공' 전 단계서 철근 누락·미발견
콘크리트 강도 낮은데 더 많은 하중까지 가해져
"위법 사항, 관계 기관 엄정 조치 요구…내달 방지대책 발표"

지난 4월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발생한 아파트 신축 현장 붕괴 사고는 설계와 감리, 시공 등 공사 전 단계의 총체적인 부실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설계 과정에서 철근(전단보강근)이 필요한 기둥을 미적용 기둥으로 표시했고, 이후 시공 단계에서는 설계와 다르게 철근을 추가로 누락하기도 했다. 감리 과정에서도 이런 부실을 발견하지 못했다. 또 사고 구간 콘크리트 품질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에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다. 내달 중 발주청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시공사인 GS건설 등 관련 기관에 대한 징계 여부와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철근 조사결과. /그래픽=비즈워치.

설계·시공서 각각 철근 누락…콘크리트는 부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발생한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 현장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과 관련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의 사고 조사 결과와 사고 현장 특별 점검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4월 29일 해당 단지의 지하 주차장 슬래브가 붕괴하면서 발생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해 GS건설이 시공하던 아파트다. ▷관련 기사: 아찔했던 검단 아파트 붕괴…'조사위' 꾸려 철저한 원인규명(5월 9일)

조사위는 조사 결과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설계와 감리, 시공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의 미설치 △붕괴 구간 콘크리트 강도 부족 등 품질관리 미흡 △공사 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점 등을 꼽았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설계 과정에서부터 전단보강근(철근)이 필요한 기둥을 철근이 필요 없다고 잘못 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붕괴가 발생한 지하주차장 슬래브 인근의 도면을 분석한 결과 구조 설계상 모든 기둥(32개소)에 전단보강근이 필요하지만 기둥 15개소가 전단보강근 미적용 기둥으로 표기됐다.

이어 감리 단계에서도 시공사가 작성한 철근작업상세도의 도면을 확인, 승인하는 과정에서 이를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더해 시공 과정에서 철근이 추가로 누락되기도 했다. 조사위가 확인이 불가한 기둥 외 8개소를 조사한 결과 4개소에서의 누락을 확인했다.

이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품질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위가 사고 구간의 콘크리트 강도를 시험한 결과 사고 부위의 설계 기준 강도는 24MPa였다. 일반 콘크리트의 코어공시체는 이 강도의 85%(20.4MPa) 이상이어야 하는데 사고구간의 경우 이보다 낮은 16.9MPa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공사 과정에서 설계보다 많은 토사가 적재되면서 더 많은 하중이 가해진 것도 사고의 원인으로 조사됐다.

이런 총체적인 부실로 인해 붕괴 구간 인근 기둥 32개 중 11개는 전단강도 부족, 9개는 휨 강도 부족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7개의 경우 전단강도와 휨 강도 모두 부족했다. 특히 전단강도가 부족한 11개소의 경우 철근이 있을 경우 전단강도가 확보된다는 점도 확인했다. 철근이 빠진 게 주요 붕괴의 원인일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국토부 기자실에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조사 결과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원희룡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GS건설 "책임 통감"

국토부는 이날 사고 현장 특별점검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이 결과 정기 안전 점검을 실시하지 않거나 품질 관리를 미흡하게 하는 등 여러 부실 사항을 적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건설사업자(GS건설) 등은 골조완료시까지 지하주차장 정기 안전 점검을 실시하지 않았다. 또 콘크리트용 골재 시험의 시험 빈도를 관련 기준(물량, 기간 등)과 다르게 '골재원마다'로 일괄적용해 품질 관리 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품질 관리 계획 변경 시 골재 시험을 '7회'에서 '0회'로 변경하기도 했다.

발주청(LH)의 경우 이 공사의 품질 관리 계획과 레미콘 자재 품질 확인이 미흡한데도 품질관리 적절성 확인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규철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사고는 설계와 감리, 시공 전 주체의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문제가 결합된 사고"라며 "단계 별로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 대책을 면밀히 검토해서 8월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조사위원회 조사결과 건설과정에서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드러났다"며 "(붕괴한 지하주차장 외에) 지상부에는 문제가 없는지 조사 과정과 그 결과를 있는 그대로 국민 앞에 공개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시공사인 GS건설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국토부 조사위의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시공사로 책임을 통감하고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입주 예정자의 입주 지연에 따르는 피해 등에 대해 충분한 보상과 상응하는 비금전적 지원까지 전향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